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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발사태의 간단한 문명 5 모드 수정법 3 - 리더 특성편 by 돌발사태


오늘 배울 모드 수정법은 바로 리더의 특성을 수정하는 법이다.
(오늘이라고 말했지만 전편들이 모두 오늘에야 올라왔다.. 그렇다 전편은 오늘 작성한게 아닌 월래는 2~3일 전에 작성하고
테스트 할려고 문명을 실행을 한 순간 오늘이 되버린 것이다.)

리더의 특성이란 바로 각 문명들의 특성이나 진배 없는 가장 중요한 기술이 되겠다.


그 특성중 오늘 만들어 볼 특성은 바로 '정복자'라는 컨셉을 가지고 제작에 들어가 보도록하겠다.


'정복을 위해서는 확장을해도 불행이 늘지 않고 수비 보다는 공격에 치중한 능력이 필요하다.'


행복하면 문명5의 패자 간디의 특성을 들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원하는 능력의 반대가 되는 도시수에서 얻는 불행이 2배가 된다라는 특성이다.

이걸 조금 수정해서 이용해 보자.

적절한 자신이 설치한 폴더 내에서 XML 폴더의 Leaders 폴더를 살퍼 보자.

폴더안 CIV5Leader_Gandhi.xml 파일안을 살펴보면

간디의 특성 아이디 값은 'TRAIT_POPULATION_GROWTH'라는걸 알수 있다.

다른 데이터를 참고하려해도 이 파일안에는 현제 리더의 성격 성절 데이터만 있다는걸 알수 있다.

자 그럼 눈을 돌려


Civilizations 폴더를 열어보니 떡하니 특색이라는 파일이 존제한다.

CIV5Traits.xml 파일을 열어

아까 찾은 'POPULATION_GROWTH'를 검색해 보자.

그럼 찾은 데이터를 복사해서 적절한 파일에 일단 저장을 해놓자.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검색은 무조건 한번 더 검색 해보고 안나올 때까지 반복해야된다. 다행이 이번에는 한번만 검색이 된다.


다음으로 전투적인 능력을 손봐야 겠다.

재료가 될 놈들 능력치를 살펴 보자

보이는 능력치만을 고려했을때는 무사도가 가장 강력하고

나머지 능력도 나름 매력이 있다.

요걸 좀 짬뽕시켜서 특색이 있게 수정하면되겠다.


앞서 처럼 리더폴더의 각각의 리더파일을 검색해보면

오다의 무사도는 TRAIT_FIGHT_WELL_DAMAGED

측천무후의 특색아이디는 TRAIT_ART_OF_WAR

이지만 아무리 찾아도 우리 푸른늑대님하의 특색은 찾을수가 없다.

그렇다 몽골은 DLC 확장팩이다.

일단 일본과 중국의 특성 데이타를 찾아보자

다시 Civilizations폴더의 CIV5Traits.xml 파일을 검색하면

가볍게 데이타를 찾을수가 있다.

다시 요놈들도 따로 저장해놓자.


몽골의 데이타를 찾을 시간이다.

확장팩 데이타는 바로 보이시는 폴더안의 DLC 폴더에서 찾을수 있다.

열어보면

이런식으로 되어 있는데 몽골은 첫번째 확장팩이므로 DLC_01 폴더를 확인해보자

보이시는 폴더안의 CIV5Traits_Mongol.xml 파일을 열어보면

월래는 검색해서 해당 리더의 특색 아이디 값을 알아야되지만

아주 대놓고 필요한 데이타만 딱 저장되어 있다.

복사해서 따로 저장 해놓자.


이제 문명의 특색의 재료는 뽑아놨지만

한 문명의 스페샬 건물이 없다.

새로운 건물은 건물편에 다 설명이되어 있으니 원하는 능력치를 적절히 적용해서 게임에 적용시키도록하자

본편에서는 간편하게

원래 있던 스페셜 건물중 우리나라도 유명한 왕릉을 뽑아 쓰도록하겠다.

건물편에서 새로운 건물을 만들었으면

CIV5Civilizations.xml파일 안에

<Civilization_BuildingClassOverrides>

명령 사이에 명령어를 써야된다는 걸 배웠다.

되돌려 생각해보면 모든 스페샬 건물은 저 사이에 모두 저장이 된다는 사실을 알것이다.

전 처럼 얍실하게 한글화 파일안에서 검색해도 되겠지만 쿨한 도시 남자는 스스로 찾는법도 알아되는법.

눈아프게 열라 찾은 결과

  <Row>
   <CivilizationType>CIVILIZATION_EGYPT</CivilizationType>
   <BuildingClassType>BUILDINGCLASS_TEMPLE</BuildingClassType>
   <BuildingType>BUILDING_BURIAL_TOMB</BuildingType>
  </Row>

요렇게 아름답게 표현이 되어 있다.

따로 저장한 뒤 알아서 적용시키면되겠다. 이미 설명한 부분을 떠다 먹여줘도 씹지 않으면 삼키지 못 한다.

(사실 당신이 원하는건 왕릉이 아니고 바자나 제지소가 아닌가? 주변에 다 있으니 알아서 저장해서 써먹도록.)


자 이제 희생량이 될 모드를 찾는다.

본편에서는 오늘도 인기 모드인 고구려 모드를 뽑아 쓰도록하겠다.

(고구려 모드를 사용해서 예를 드는 이유는 사실 먼가 배운분인지 아주 깔끔하게 정돈 되어있다. 필요없이 남아있는 명령어도
없고. 정발 DLC 폴더를 열어보면 알겠지만 월래 대부분 그냥 파일 대충 찔러놓고 쓰지만 착실하게 파일도 잘 정돈해서 나눠놨다.)

적절한 폴더안의 Traits.xml(파일명은 이게 기본이지만 지들 마음대로임.)파일을 열어보자.

(적절한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이유는 모드나 DLC의 경우는 제작자가 지 마음대로 파일을 아무대나 쑤셔놓기 때문에
그런 표현을 쓰는것이다.)

월래 특색인 전장의 지휘관의 데이타가 아름답게 정리되어 있다.

쿨한 도시 남자지만

<LevelExperienceModifier>-50</LevelExperienceModifier>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50 감소는 너무 매력적이기 때문에 -20 정도로 수정만하고 남기기로 결정했다.

자 여기에 우리에게 필요한 데이타를 입력하도록 하자

입력을 할때 명령어를 잘 살펴보면

  <Row>
   <Type>TRAIT_POPULATION_GROWTH</Type>  << 특색 아이디
   <Description>TXT_KEY_TRAIT_POPULATION_GROWTH</Description> <<간단 설명?
   <ShortDescription>TXT_KEY_TRAIT_POPULATION_GROWTH_SHORT</ShortDescription> <<게임상 이름 테그?
   <CityUnhappinessModifier>100</CityUnhappinessModifier>
   <PopulationUnhappinessModifier>-50</PopulationUnhappinessModifier>
  </Row>

나머지 부분만이 필요한 데이터임을 알수 있다.

적절하게 잘 입력이 됬다면
   
<CityStateCombatModifier>30</CityStateCombatModifier>
도시 공격시 30프로 공격력 증가 옵션이 빠졌다..

이런식으로 저장이 되어있을 것이다.


자 이제 우리 입맛대로 수정하도록하자

우리가 원하는 능력치는 간디느님의 불행 감소다

   <CityUnhappinessModifier>100</CityUnhappinessModifier>

하지만 월래 데이타는 도시가 증가 할 시 불행 100프로 증가이다.

   <CityUnhappinessModifier>-50</CityUnhappinessModifier>

가볍게 도시 증가시 생기는 불행 50% 감소로 수정하자.

그리고 인구 증가시 불행 감소 옵션은 간디느님의 최강 특색이므로 아쉽지만 삭제 하도록하자.

무사도는 <FightWellDamaged>true</FightWellDamaged> 요런식으로 예/아니오만 확인하는 특색이니

건들일수가 없다 그냥 놔두자.

중국 특색을 살펴보면

   <GreatGeneralRateModifier>50</GreatGeneralRateModifier>
   <GreatGeneralExtraBonus>15</GreatGeneralExtraBonus>

장군 출현률 50%증가와 장군의 공격력 뻥튀기 15% 옵션이 걸려있는 명령어라는 걸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장군이 솔직히 중국놈들 보다 약할리가 없다.

보통 2:1 정도로 열세인 숫자로도 와우 레이드 뛰면서 왼손으로 라면 섭취함과 동시에 왼쪽 새끼 발가락으로

지휘해도 당나라 부대 정도는 가볍게 무찔러 주시는 분 들 아닌가?

하지만 장군 숫자는 많지 않았으니 출현 확률은 없애고

   <GreatGeneralExtraBonus>20</GreatGeneralExtraBonus>

공격력 뻥튀기 15프로는 20프로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마지막 징기스칸님의 도시 공격력 옵션은

   <CityStateCombatModifier>30</CityStateCombatModifier>

사실 우리나라가 수성에는 강했지만 공성에는 그다지 강하지 못했다.

   <CityStateCombatModifier>10</CityStateCombatModifier>

10% 정도로 합의한후 넘어가자.

마지막 옵션을 보면

 <Trait_MovesChangeUnitCombats>
  <Row>
   <TraitType>TRAIT_TERROR</TraitType>
   <UnitCombatType>UNITCOMBAT_MOUNTED</UnitCombatType>
   <MovesChange>1</MovesChange>
  </Row>
 </Trait_MovesChangeUnitCombats>

새로운 유닛 타입인 <UnitCombatType>가 등장한다.

긴장하지 말고 그냥 유닛이 여러가지니 전투병들을 쉽게 분류해주는 아이디 테그 값 정도로 이해 하면 되겠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기마민족에 활이 강하다.

그럼 기마 민족은 사실 몽골보다 약하다는건 사실이지만 0.5가 없으니 놔두고 궁수의 이동 속도도 증가 시켜보자.

<UnitCombatType>UNITCOMBAT_ARCHER</UnitCombatType>

가볍게 위 명령어에서 이 부분을 수정해서 복사해서 사용하자.

사실 근대에 와서는 탱크와 야포도 강하니 미리 수정하자.

활을 잘 쏘고 윌리엄템 정도는 우리나라에서는 과녁맞추기 알바나 해야 될 정도로

무관이 아닌 문관 조차도 요즘의 골프 처럼 활쏘기를 즐겼다. 실내 골프장 처럼 개인 실내 양궁장이 있었으니

말 다했다.

좀더 강력한 수정이 필요하다.

이미 먼치킨이지만 활에 있어서는 양보가 있어서는 안된다.

좀더 강화하기로 하고 일단 지금 데이터나 마무리해보자.

자 여기까지 왔으면 껍데기는 완성이 되었고 내부 디테일적인 요소가 남았다.

바로 아이디 값!

  <Row>
   <Type>TRAIT_BATTLE_COMMANDER</Type>
   <Description>TXT_KEY_TRAIT_BATTLE_COMMANDER</Description>
   <ShortDescription>TXT_KEY_TRAIT_BATTLE_COMMANDER_SHORT</ShortDescription>
   <LevelExperienceModifier>-20</LevelExperienceModifier>
   <CityUnhappinessModifier>-50</CityUnhappinessModifier>
   <FightWellDamaged>true</FightWellDamaged>
   <GreatGeneralExtraBonus>20</GreatGeneralExtraBonus>
   <CityStateCombatModifier>30</CityStateCombatModifier>
  </Row>

바로 이부분인데 본편에서는 CONQUEROR로 표현하도록 한다.

  <row>
   <Type>TRAIT_CONQUEROR</Type>
   <Description>TXT_KEY_TRAIT_CONQUEROR</Description>
   <ShortDescription>TXT_KEY_TRAIT_CONQUEROR_SHORT</ShortDescription>
   <LevelExperienceModifier>-20</LevelExperienceModifier>
   <CityUnhappinessModifier>-50</CityUnhappinessModifier>
   <FightWellDamaged>true</FightWellDamaged>
   <GreatGeneralExtraBonus>20</GreatGeneralExtraBonus>
   <CityStateCombatModifier>30</CityStateCombatModifier>
  </Row>

사실 이 작업을 가장 먼저 해야 나중에 수정함에 있어서 편리하다 하지만 한번더 수정 할 때 확인 작업을 할 수 있으니

퉁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전편에서 아이디 테그 값을 수정하면 당신이 해야 될 일을 배웠다.

바로 월래 테그 값을 가지 모든 수치를 수정해야된다.

사실은 그냥 아이디 값을 그냥 놔두고 테그 값의 내용만 수정해주면 게임상 진행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Row Tag="TXT_KEY_TRAIT_BATTLE_COMMANDER_SHORT">
   <Text>정복자</Text>
  </Row>

이런식으로 월래 있던 아이디 테그는 놔두고 테그 값만 수정해주면 되지만

이런식으로하면 나중에 저 아이디 테그값은 사용하지 못하니 모드가 충돌한다.

배워가는 단계고 당신도 새로운 모드하나 쯤은 만들어봐야 되니 수정하면서 배워보자.

 <Trait_MovesChangeUnitCombats>
  <Row>
   <TraitType>TRAIT_TERROR</TraitType>
   <UnitCombatType>UNITCOMBAT_MOUNTED</UnitCombatType>
   <MovesChange>1</MovesChange>
  </Row>
 </Trait_MovesChangeUnitCombats>

위의 특색 아이디 값을 <Type>TRAIT_CONQUEROR</Type> 로 전부 수정한다.

모든걸 수정 했으면 본 이미지의 화면을 보고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했으면 껍대기는 완성이다. 그럼 세부 사항을 수정하로 달려가 보자.

NewText폴더의 GameText.xml를 열어서 위의 내용을 적용시켜야된다.
(다시 말하지만 임의 폴더의 임의의 파일이다. 한글화 파일이라는 말이다.)

  <Row Tag="TXT_KEY_TRAIT_CONQUEROR_SHORT">
   <Text>정복자</Text>
  </Row>

  <Row Tag="TXT_KEY_TRAIT_CONQUEROR">
   <Text>넓은 영토를 원하며, 특히 원거리 공격 능력은 압도적입니다. 도시 공격시 [ICON_STRENGTH]전투력 [COLOR_POSITIVE_TEXT]10%[/COLOR] 증가. 모든 원거리 유닛과 기마 유닛 [ICON_MOVES]행동력이 [COLOR_POSITIVE_TEXT]1[/COLOR] 증가. 도시가 늘어나 얻는 [ICON_HAPPINESS_4]불행 [COLOR_POSITIVE_TEXT]50%[/COLOR] 감소. 최대 [ICON_STRENGTH] 전투력 유지. 위대한 장군에 의한 [ICON_STRENGTH] 전투력 [COLOR_POSITIVE_TEXT]20%[/COLOR] 증가.</Text>
  </Row>

요로코롬 써봤다.

이런식으로 적절하게 입력하고 넘어가자.

진짜 마지막으로 수정해야 될 파일이 남았다 바로 리더에게 지금까지 만든 특색을 부여하는 것이다.

Leaders 폴더에서 Leader_GwangGaeTo.xml 열어
 
<Leader_Traits>
  <Row>
   <LeaderType>LEADER_GWANGGAETO</LeaderType>
   <TraitType>TRAIT_CONQUEROR</TraitType>
  </Row>
</Leader_Traits>

전장의 사령관이였던 걸 이렇게 정복자로 바꿔주면 끝이다.

그럼 다 됬는지 확인하자.

이걸 3줄 요약 할려고 얼마나 고생했는지.....

잘 적용이 되었다.


내용이 너무 길어서 특색적인 Promotion 값 수정법은 다음편으로 넘깁니다.


덧글

  • 이순재 2011/09/14 18:41 # 삭제 답글

    새로운 종특만드는법은 없나요? 전부 있는걸 뜯어고치는 형식으로 만들어야되는건가요.
  • 우병찬 2017/08/28 00:14 # 삭제 답글

    활동 이제 안하시는거 같지만 혹시나 해서 질문 해봅니다. 저 방법 그대로 한글화된 모드에 적용했는데요 gametext에 가서 고치기도 했고요 근데 정작 게임 가보니까 TEXT어쩌고로만 나오더라고요 리더 이름이나 특성 건물 도시 전부요 뭐가 잘못된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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